지난 9월, CJ올리브네트웍스(이하 올리브네트웍스)와 GIST가 협력해 CJ 루키두스(Lucidus) AI Lab(이하 루키두스)을 개소했다. 이를 시작으로, 올리
브네트웍스와 GIST 간 다양한 협력이 이뤄져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AI 실무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루키두스는 GIST와 올리브네트웍스의 우수한 인재들이 함께 데이터를 분석, 연구하기 위해 설립됐다. 향후 GIST의 인재들과 협력해 데이터가 많이 필요한 영역에서 AI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올리브네트웍스 연구진들은 GIST 대학원생 멘토링을, 대학원생은 루키두스 인턴쉽을 계획하고 있다.
GIST는 루키두스를 통해 CJ그룹의 데이터들을 십분 활용할 계획이다. 올리브네트웍스가 속해있는 CJ그룹은 식품, 문화, 소비에 관한 여러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각종 계열사를 통해 올리브네트웍스는 국내 소비 데이터부터 세계 곡물 데이터, 바이오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에, GIST 인공지능연구소 공득조 실장은 “올리브네트웍스는 기업 데이터를 한데 모아 처리하는 IT회사다. 이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재미있고 창의적인 연구 결과가 많이 나올 것”이라며 CJ그룹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학부생은 수업을 통해 CJ그룹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AI 핵심기술 기반 실무 및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CJ그룹의 데이터를 AI를 이용해 분석할 수 있다. 또한, 강의를 우수하게 수료한 학생에게 올리브네트웍스 취업연계형 인턴십이 제공된다.
공 실장은 “학부생으로서 기업 데이터를 다뤄보는 경험은 매우 귀중하다. 이를 통해 자신이 배웠던 내용을 재미있게 정리해 볼 수 있다. AI를 이용해서 어떻게 사업을 만드는지 익혀 놓으면 앞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이 경험의 중요성을 전했다.
현재, 루키두스가 당면한 가장 큰 과제는 신속한 연구소 활성화다. 루키두스를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 2022년에 올리브네트웍스 연구원이 추가로 GIST 대학원에 입학할 예정이다. 이후, GIST 대학원과 루키두스 사이의 왕래가 짙어짐에 따라, 루키두스가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공 실장은 “한 연구소의 모든 기반이 다져질 때까지는 1년 정도 시간이 걸린다. 루키두스는 이보다 더 빠르게 가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올리브네트웍스 연구진이 추가적으로 GIST로 온다면 지금보다 훨씬 나은 루키두스가 될 것이다”며 루키두스 활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