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등장한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

0
871
삽화 = 이경민 기자
삽화 = 이경민 기자

GIST는 2021년까지 이어진 Cal-tech(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 이하 칼텍)과 10년간의 동행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신설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파견 형식을 다변화하고 기회를 확장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GIST 학생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의 지원을 받으며 해외에서 연구 인턴십을 진행해 연구 역량과 열정을 키울 수 있다.

 

GIST-Caltech 학부생 프로그램 종료

GIST와 칼텍의 학부생 프로그램은 2011년 여름학기 연구 프로그램인 SURF로 GIST 학부생 2명을 파견하며 시작됐다. 두 학교는 2012년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포괄적인 교류 협력을 시작한 이래 SURF 프로그램, SAP, 계절학기 교원 초청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GIST는 꾸준히 칼텍과 학생교류 협력을 논의해왔으나 칼텍의 경영진이 교체되면서 2021년 SAP 파견을 끝으로 학부생 프로그램이 종료됐다.

 

새로운 국제 교류 프로그램

GIST 국제교류팀은 칼텍과의 학생교류 프로그램을 대체할 방안을 모색했으며, 그 결과 새로운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인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기존 프로그램은 소수 인원을 집중 지원했지만, 새로운 프로그램은 선발 학생 수를 확대하고 파견 대상 학교를 다양화했다.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은 학생이 파견 기관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기존 프로그램은 GIST와 칼텍이 체결한 MOU에 근거해 칼텍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만 지원 대상이었다. 하지만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은 여러 해외 기관과 대학에서의 연구 활동을 지원 대상에 포함한다.

GIST 국제교류팀은 본 프로그램이 다른 지원 프로그램과 달리 외부 지원이 있더라도 지원금 지급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원 방법과 요건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Case 1은 해외 연구기관이나 대학 등이 운영하는 자체 연구 연수 프로그램(인턴십)에 개별 지원해 선발된 학생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인턴십 프로그램, 칼텍 SURF 프로그램 등이 Case 1에 속한다. Case 2는 학생이 해외기관이나 연구실과 연락해 연구 연수를 신청하고 승인받은 뒤, 해당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해 지원금을 받는 방식이다.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은 인턴십 활동에 관해 연구 활동 승인(합격통지서)을 받은 GIST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학교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활동 기한(6~10주 기준, 기준 외 기간이면 별도 심사)을 충족하고 인턴 시작 시점에 재학 중이어야 한다.

올해 신설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지원 시기는 불규칙적일 수 있으나, 분기별 1회 정도 접수한다. 지원 인원수는 15명 내외로, 연내 신청 및 승인 인원이 예산 규모를 초과할 경우 지원이 조기 마감될 수 있다.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의 의의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은 단순히 학점 이수를 위한 파견 프로그램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해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됐다. 해외 인턴십을 통해 학부 수준에서 실질적인 연구 참여를 지원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본 프로그램은 학점 이수 연구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해외 경험을 원하는 학생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은 평소 연구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한 학생에게도 연구 역량과 열정을 키우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의 차별점과 유의 사항

GIST에서 진행하는 기존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은 참가자 선발 시 가능한 한 중복혜택 배제를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해외 연구 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은 기존 인턴십을 마치고 새로운 기관 또는 대학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경우에도 학교의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동일 기간 내 상이한 연구에 대한 중복 지원과 동일 기관에서의 연구 활동 연장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GIST에서는 신설 프로그램 이외에도 정규학기와 계절학기에 여러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규학기 프로그램으로는 Study Abroad Program(SAP)과 Mobility Program(해외 교환학생)이 있으며, 여름학기에는 UC 버클리, 보스턴대학, 케임브리지대학에서의 학점 이수 프로그램이 있다. 이 밖에도 GIST IPA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해외 봉사 및 특별 프로그램 등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