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 공유하는 멘토 멘티

0
943

2022년 가을학기 시범사업에서 성공적으로 출발한 GIST 멘토링 프로그램(이하 멘토링) 1기에 이어, 2023년 봄학기에 멘토링 2기가 운영됐다. 멘토링은 멘토가 멘티의 기초 및 전공과목 학습을 보완한다. 미래교육센터는 멘토링 2기 운영 이후 최종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프로그램 지속 여부와 운영 규모 및 방식 개편을 결정할 예정이다.

 

멘토링 프로그램 시작 계기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GIST 박래길 부총장(현 총장직무대행)의 제안을 통해 시작됐다. 박 부총장은 GIST 학생의 학업을 돕고자 소규모 시범사업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POSTECH에서는 대학 수학 및 과학 기초과목 보완을 목적으로 ‘멘토 제도’를 운영한다. 학사 3학년 이상 멘토 학생과 학사 1학년 멘티 학생 3~4명이 팀을 꾸려 학기 단위 규모로 진행된다

지난 기의 좋은 결과와 평가(매우 긍정 64.7%, 긍정 30.4%)를 받으며 출발한 GIST 멘토링 프로그램은 규모를 확대해 멘토링 2기를 운영 중이다.

 

멘토•멘티 선발 과정

멘토 지원 대상은 멘티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2~4학년 재학생이다. 기초과목의 경우 해당 교과목의 성적이 B+ 이상으로, 멘티의 학습을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한다. 멘티는 기초과목 이수 및 원활한 대학 생활을 위해 도움이 필요한 대학 1학년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멘토와 멘티는 성적 증명서와 함께 제출된 멘토 또는 멘티 신청서를 기반으로 ▲지원 동기 ▲멘토•멘티 적합성 ▲참여 의지 ▲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신청 인원이 선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선발 인원보다 적은 인원을 선발하기도 한다.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 방법

멘토링 2기는 미래교육센터 홍인덕 선생님의 지도와 1기 베스트 멘토였던 최정은(전컴, 21) 조교의 도움을 받아 운영됐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멘토 12명과 멘티 27명이 참여했다. 멘토링 과목은 ▲미적분학과 응용 ▲다변수해석학과 응용 ▲선형대수학과 응용 ▲일반물리학 ▲일반화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대학 수학 및 과학 기초과목이다. 각 팀에는 신청한 과목을 바탕으로 멘토 한 명당 최대 3명의 멘티가 배정됐다. 한국 학생으로만 구성된 1기와 달리 이번 기는 외국인 학생도 멘티와 멘토로 참여했다. 외국인 학생으로는 멘토에 2명, 멘티에 3명이 있다.

멘토링 2기는 지난 3월 오리엔테이션과 첫 개별 만남을 시작으로 지난 6월 9일까지 운영됐다. 모든 팀은 한 달에 한 번 학습 사진과 학습 내용 등이 포함된 활동일지를 제출해야 한다. 멘토링 수업은 회당 2시간씩 매월 2~4회 이루어진다.

멘토링에 참여하는 멘토는 ‘멘토 장학금’을 받는다. 멘티가 2명 이하이면 월 25만 원, 3명이면 월 30만 원이 멘토에게 지급된다. 활동이 불성실한 경우 장학금 지급이 중단된다.

멘토링 프로그램에는 최우수 참여자를 선발하기 위한 ‘베스트 멘토•멘티’ 제도가 있다. 멘토링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베스트 멘토•멘티에게는 각각 상장과 상금 10만 원을 개별 지급한다. 베스트 멘토•멘티는 멘토링 보고서 제출과 두 차례 열리는 ‘멘토•멘티 데이’에서의 발표로 선정한다. 멘토링 횟수가 3회 이상이면 가산점이 부여된다. 멘토•멘티 데이 우수 발표자는 공정성을 위해 기명투표로 정한다.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성과의 중간 점검과 다른 팀의 학습법 등을 공유하기 위한 ‘멘토•멘티 데이’는 프로그램 2개월 차에 2회 개최됐다. 오리엔테이션 행사에서 2기 멘토링 참여자를 위해 1기 베스트 멘토•멘티인 최정은, 박현영(전컴, 22) 학생의 학습법 사례발표가 있었다. 한편, 멘토링 2기 참여자는 1기 최우수 활동일지와 학습법 발표 자료를 공유받아 활동일지와 멘토•멘티 데이 발표자료 작성법을 익혔다.

2차 멘토•멘티 데이에서는 다른 팀의 학습법 벤치마킹과 피드백, 중간고사 기간까지 활동한 내용을 반영한 발표가 진행됐다. 행사에 모인 멘토와 멘티는 팀별로 수업 진행 방식을 설명했다. 어떤 팀은 중간고사 공부 매뉴얼과 핵심 요약정리, 선배의 족보 자료, 다른 팀의 학습법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수업 방식을 보여줬다. 다른 학교의 시험 문제를 함께 풀어보며 풀이 방식의 차이점을 통해 본인의 부족한 점을 깨닫고 연습하는 팀도 있었다. 과목을 불문하고 많은 팀이 열정적으로 예습과 복습 및 개념 학습과 문제 풀이에 임했다. 일정을 스스로 설계하고 준수하며 체계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멘토링 참여 학생 만족도 높아

<지스트신문>은 멘토링 프로그램 참가 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 5월 21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전체 참가자 39명 중 멘토 7명, 멘티 3명 총 10명이 응답했다.

멘토링 프로그램 참가 학생은 멘토링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에 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응답자의 70% 이상이 멘토링 프로그램이 멘티의 학업 능력 향상과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됐느냐는 물음에 ‘매우 그렇다’고 답했다. 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지원과 멘토 1명 당 멘티 3명 이내로 팀을 구성하는 방식, 멘토링 프로그램 재참여 의사, 멘토와 재회를 희망하는지에 관한 질문에는 ‘그렇다’ 이상의 긍정적인 답변이 과반수 이상이었다.

미래교육센터는 멘토링 2기 활동 종료 이후, 멘토링 참가자를 대상으로 공식적인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라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는 경영진에 전달돼 향후 프로그램 지속 여부와 운영 규모가 결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