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총학생회 평가] ③ 학우들의 ‘말말말’ – 하우스

2
2540

[기사 입력 : 2015. 12. 11. 20:43]

  2015년 우리 대학에는 총학생회라는 이름으로 여러 자치기구가 활동했습니다. 집행부 미쁨, 하우스 자치회, 동아리연합회, 여학생대표회, 전공대표회, 문화행사위원회, 인포팀 등 총학생회 기구들은 학우들의 의견을 모아 여러 일들을 집행해왔습니다. 지스캐치에서는 이들의 활동을 되돌아보고자 합니다. 1편에서는 총학생회의 활동을 공약이행도를 통해 점검해보았고, 2편에서는 총학생회 활동 전반을 돌아보았으며, 3편에서는 학우들의 반응을 담았습니다.

  <연재 순서>

  1편: 공약이행평가

  2편 : 총학 인사이드 (집행부 / 하우스∙동연∙여대)

  3편 : 학우들의 ‘말말말’ (집행부 / 하우스 / 여대∙동연)

    올해 하우스 활동에 대해 학우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지스캐치에서 지난 11월 24일부터 12월 2일까지 ‘2015 총학생회 평가’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재학생 567명 중 53명(9.3%)의 학우 분들이 참여해주셨고, 각 항목 별로 학우들의 의견을 모아 정리해보았습니다.

  ※ 사실관계와 다르거나 너무 자극적인 표현은 싣지 않았습니다.

KakaoTalk_20151211_203404684

  하우스 수칙개정 = 수칙개정엔 긍정적이나 홍보가 부족해

박희수(13): 지금까지 오랫동안 논의하고 꾸준하게 필요성이 제기된 수칙개정을 어느 정도 완료했다는 점은 높게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대한 홍보도 적극적이었어요. 물론 일반 학우의 참여가 얼마큼이었는지는 물음표입니다. 학교가 승인하지 못했다고 해서 공포하지 못했다는 것은 학생의 자치권을 실현하지 못한 느낌이 들어서 조금 껄끄럽습니다.

서지수(13): 수칙 개정한 부분에 대해서 홍보를 잘 받지 못한 것 같은데, 기숙사에 모든 학생이 거주하는 만큼, 프린트해서 기숙사 곳곳에 붙여 놓았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사실 뭐가 바뀐 지 페이스북에서 한번은 본 것 같은데, 한 번 보고 지나쳐서 기억이 안 나네요.

윤지용(14): 하우스 기물이나, 하우스 내의 수칙수정 및 지정은 학생들의 편의와 공정성을 위해 꼭 필요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좀 더 개정하여 엄밀함과 치밀성을 추구한다면, 훨씬 더 살기 좋은 하우스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박한영(14): 몇 가지 모호한 수칙 수정, 벌점 제도에 대한 개편 등이 맘에 드나, 시행이 꽤 늦어진다는 점은 좀 아쉽습니다.

익명: 수칙 개정 시에도, 수칙 개정 후에도 변경된 사안에 대해 홍보가 미흡했습니다.

익명: 하우스가 수칙개정을 한지도 잘 몰랐으며, 그게 제대로 시행되었는지에 대해서도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익명: 하우스 범위에 대학원생을 좀 포함했으면 좋겠어요. 특히 담배 피우는 것은 같은 하우스에 살면서 일종의 치외법권을 행사하는 것도 아니고 스모킹 프리존에서 당당하게 담배를 피우고 다니는 모습이 굉장히 불쾌합니다.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처럼 학사관 하우스에서 살 거면 하우스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익명: 수칙개정에 대해 홍보를 더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익명: 페이스북에 게시된 글을 못 본 것인지,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인지, T/F 팀이 구성된다는 카드뉴스 외에 이후의 다른 글들을 본 적이 없어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익명: 수칙 개정이 필요했던 만큼 기대하였고, 좋은 결과를 낸 것 같아 좋습니다. 또한, 가장 고생했던 부라 생각합니다. 설문조사 참여율이 저조했던 점이 아쉽지만, 앞으로의 지스트 하우스 운영에 큰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우스 시설관리 

김민상(14): 시설관리가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고장 난 물품 좀 빠르게 수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감 선생님과 하우스 간에 소통을 원활히 하는 것도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김홍승(15): 몰라서 못쓰던 부분까지 알 수 있게 해주었고, 손 소독제 비치 등과 같은 소소한 부분까지 신경 쓰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장재빈(13): 외국인들과 대학원생들에게는 시설 관리에 대해서 전달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일부 외국인들과 대학원생들이 금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운다거나, 배달 음식을 시켜 먹고 쓰레기를 아무 데나 버리는 모습이 자주 목격했습니다. 또한, 불법 전단을 부착하는 외부 업체가 주기적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해 해결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서지수(13): 체계적으로 된 것 같습니다. 프린터 관리가 잘 되고 있어서 정말 좋아요!

신지우(15): 아름다운 하우스 만들기 프로젝트가 너무 잘 안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신성호(14): 우리 근처에서 가장 많은 일을 해주는 기관 같습니다.

익명: 앞으로도 지금처럼 해주시면 기숙사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을 거 같습니다.

익명: 스모킹 프리존은 공지를 해도 전혀 고쳐지지 않는 것 같네요.

익명: 안전 수칙에 대한 설명이나 시설 수리, 편의시설 점검 등 기숙사생들에게 좋은 활동을 보여줬지만, 전열기구에 대한 단속이 조금 아쉽습니다. 또한, 기숙사 내부 쓰레기통에 대한 문제가 계속 생기는 만큼 최대한 빨리 조치를 해줬으면 합니다.

익명: 하우스실 프린터 유용하게 쓰고 있고 물품도 대여해줘서 좋아요.

익명: 하우스 분들 항상 수고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하우스가 있어서 기숙사가 잘 돌아갈 수 있는 것 같아요.

익명: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만큼 많은 일이 일어나는데 페이스북에 사건, 사고가 게시되면 즉시 대응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하우스 행사평가

박희수(13): 여러 가지 행사를 기획했고, 참신한 행사들도 있었어요. 이런 행사들이 매년 이어질 수 있도록 다음 대에 잘 인수인계하고, 또 이전에 있던 행사의 결과를 잘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안하정(13): 학생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마련해 주어서 좋았습니다. 참신한 행사가 진행된 점이 보기 좋았어요.

서지수(13): 하우스에서 하는 많은 이벤트가 좋습니다. 하지만 그 많은 돈이 어디에서 들어오고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학생회보다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처럼 보이는데, 투명하게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이용우(14): 참신한 행사들은 많았는데 참여율이 낮은 게 하우스 행사의 가장 큰 고민일 것 같아요. 참여하기 부담 없거나 쉬운 것 위주로 유도하여 좀 더 참여율이 높아지면 좋을 것 같아요.

신지우(15): 이름 공모전 과정에서 논란이 많았던 게 아쉬웠어요.

윤지용(14): 전체적으로 하우스 행사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하우스 이름 바꾸기 등 지스트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행사들은 좀 더 심사숙고해서 행사를 진행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익명: 하우스 행사는 항상 알찬 것 같아요. 학생들의 많은 참가가 있다면 그 진가를 더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익명: 참여했던 하우스 행사는 모두 재밌었던 것 같아요. 참여 당시에는 그냥 재밌고 즐겁게 즐겼을 뿐이지만,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니 이러한 행사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고군분투했을 하우스 임원들의 고생이 느껴집니다. 행사 후에 안 좋은 쪽으로 비판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행사에 참여했다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는 것을 알고 앞으로도 하우스를 위해 열심히 일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익명: 행사를 여러 가지 콘텐츠를 가지고 시도한 점이 참 좋았습니다. 그렇지만 참여율이 저조했던 점이 아쉬웠습니다. 행사의 빈도가 너무 높아 희소성이 떨어져서 매력적인 요소가 부족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산은 많은데 참여자가 적어서 낭비라는 생각도 들어요. 행사를 준비하기 전에 설문조사를 미리 했으면 좋겠습니다. 수요조사를 통해 좀 더 참여율이 높은 행사를 했으면 좋겠고, 앞으로 전통을 만드는 차원에서 지스트 하우스하면 딱 떠오를만한 큰 행사 몇 가지로 간추렸으면 좋겠습니다!

익명: 하우스에서 했던 행사들 모두 비교적 참여가 쉽고 재미있는 것들이 많아 좋았습니다.

  하우스 행정 

민기윤(12): 입, 퇴사 절차가 점차 확립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자전거 스티커 사업으로 인해 자전거 주차 공간이 효율적으로 된 점도 좋아요.

박희수(12): 하우스의 행정은 이전까지 부실했으나, 이번에 많이 다져놓은 것 같아요. 그러는 과정에서 학우들이 이전에는 없던 것들로 불편함을 느꼈을 수도 있으나, 하우스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박한영(14): 각 사업에 대해 공지를 철저히 한 점이 맘에 듭니다.

김민상(14): 몇 학기 동안 시행착오를 거쳐서 그런지 이제 자리를 잡아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해주세요!

장재빈(13): 택배 상자 사업이 유익했어요. 방을 바꿀 때 같은 하우스에 사는 사람과만 룸메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조금 의아합니다.

안하정(13): 학생들의 편의에 관심을 많이 기울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익명: 택배박스 사업이나 방배정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어요.

익명: 기숙사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룸메이트와 방 신청, 배정 업무를 하우스가 했다는 것이 대단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자전거 스티커사업이나 택배박스 공동 구매 등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좋은 활동을 많이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익명: 자전거 스티커 부착에 대한 이야기가 2학기 초부터 나왔던 것으로 아는데, 11월 중에 시행이 되었다는 점이 의아합니다. 자전거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자전거를 관리한다는 논점에서 봤을 때, 학기가 시작하자마자 실행되어야하지 않았나 싶어요.

익명: 퇴사검사 좀 제대로 해주세요. 신입생들이 검사하는 경우가 많아서 고학번 선배들의 경우에는 제대로 관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익명: 택배 상자 공동구매는 정말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한 매우 좋은 계획이었습니다. 계속하면 좋겠어요.

관련기사 : ③ 학우들의 ‘말말말’ – 집행부 편 읽기 (클릭)

  관련기사 : ③ 학우들의 ‘말말말’ – 동연·여대 편 읽기 (클릭)

  관련기사 : ① 공약이행평가 읽기 (클릭)

  관련기사 : ② 총학 인사이드 – 집행부 편 읽기 (클릭)

  관련기사 : ② 총학 인사이드 – 하우스∙동연∙여대 편 읽기 (클릭)

  관련기사 : ① 공약이행평가 읽기 (클릭)

  관련기사 : ② 총학 인사이드 – 집행부 편 읽기 (클릭)

  관련기사 : ② 총학 인사이드 – 하우스∙동연∙여대 편 읽기 (클릭)

  최철민 기자 ferror@gist.ac.kr

  백승혁 기자 bsh3681024@gist.ac.kr

  양지희 기자 zzzwlgml159@gist.ac.kr

  김채정 기자 cjkim15@gist.ac.kr

  유재헌 기자 jhyoo@gist.ac.kr

  그림 문지환 mjh5030@g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