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AI대학원 개원 예정, AI생태계 조성 기대

0
1975
삽화 = 이헌효 기자
삽화 = 이헌효 기자
삽화 = 이헌효 기자

GIST AI대학원이 내년 봄 개원한다.

GIST는 지난 9월 정부 주도 ‘2019 하반기 인공지능대학원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에 따라 GIST는 ‘2024년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총 90억 원을 지원받는다.

이에 GIST는 10월중 AI대학원(학과) 개설 절차를 마치고 내년 봄학기부터 함께 할 신입생 선발을 위한 모집을 진행 중이다. 내년 3월에 개원하는 GIST AI대학원은 교육-연구-창업의 연계적 능력 성장을 목표로 한 석박사통합과정(이하 석박통합) 중심의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또 헬스케어, 에너지, 자동차 3개 분야를 중심으로 ‘AI산업융합집적단지(이하 AI집적단지)’와의 교류를 통해 실증 중심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AI집적단지는 광주시 주도로 첨단3지구에 건설될 국내 초대형 AI인프라 단지다. 이는 총사업비 4,061억 원의 대규모 사업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총 5년에 걸쳐 건설된다. 완공 시엔 세계 10위 수준(2019년 기준)의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AI데이터센터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 헬스케어, 에너지, 자동차 3개 분야를 특화 분야로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AI Cloud Portal, Data Share Portal, Open Cloud Exchange 등의 소프트웨어 창구(window)를 통하여 AI 컴퓨팅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GIST AI대학원에서 위 3개 융합 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것은 AI집적단지의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함이다. 이외 에도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초 분야와 AI핵심기술, 생물정보학, 뇌공학, 게임 AI, 사용자-컴퓨터 인터페이스 등의 다양한 융합 분야들도 다뤄진다. (AI for X¹⁾)

GIST AI대학원과 광주시의 AI집적단지는 광주에 AI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의 핵심 사업들이다. 이는 광주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글로벌 기술 허브로서 우리나라 AI산업의 기반을 다지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두 조직은 상호 협력 관계를 맺고 AI대학원에서는 AI집적단지의 기술·자료 인프라와 실증 환경을, AI집적단지에서는 AI대학원의 인적 자원을 제공받아 시너지 창출에 힘쓸 예정이다.

현재 GIST AI대학원 김종원 학과장을 포함한 많은 GIST 교수들이 AI대학원에 전임 및 겸무 형태로 참여 중이다. 또한 광주시에서는 정부 지원금과 별도로 AI대학원 운영비 일부를 지급할 계획이다.

AI집적단지 연계한 실증지향 교육
GIST AI대학원 교육의 핵심은 근교에 구축될 AI집적단지 인프라를 연계하면서 교육-연구-창업을 하나로 이어가는 전주기형 인력 양성 프로그램이다. 대학원을 시작점으로 주변 인프라를 구성해나가야 하는 다른 AI대학원들과는 달리 GIST AI대학원은 학교 옆에 건축예정인 국내 최대 AI용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실증을 통한 연구 결과물의 검증이 중요한 AI분야의 특성상 이는 GIST AI대학원의 근본적인 강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러한 교류를 바탕으로 AI집적단지 중심의 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김 학과장은 “GIST AI대학원의 교육은 학습과 실증 경험을 단계별로 연계한 실증지향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AI집적단지 내 인프라뿐 아니라 GIST 인공지능연구소, SW교육센터 등 GIST 내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R.A.I.N 교육²⁾ 기반 커리큘럼 운영
GIST AI대학원에서는 교육-연구-창업을 이어가는 학생들의 연속적인 능력 성장을 위해 5년의 석박통합을 중심으로 T.R.A.I.N. 교육을 시행한다.

석박통합으로 진학한 학생들은 1~3년 차에 수학, 컴퓨터 사이언스 등 AI기술 학습을 위한 기초 학문과 딥러닝, 빅데이터 등의 핵심기술을 숙련한다. 동시에 다양한 외적 교류를 통해 융합 분야 연구 감각을 익히게 된다.

2년 차에 국내 AI산업체로의 인턴 프로그램이, 3년 차에 해외 소재 AI 산업체와 대학 및 연구소로 인턴 교류 프로그램이 예정돼있다. 또 TED 식 AI콘서트, 세계 학회, 세계적 석학 강연 등도 진행된다. 김 학과장은 “이를 통해 학생들이 최신 AI산업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세계 각지의 살아있는 연구를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4~5년 차에는 AI산업체 프로젝트 등을 통해 산업 현장을 체감할 수 있으며, AI집적단지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업 창업 지원(AXEL Together 공동 프로젝트³⁾)을 받아 창업에 대비할 수 있다.

GIST AI대학원에서는 이러한 5년 집중의 전주기형 교육을 통해 ▲산업밀착형 AI인재양성 ▲3개 융합 분야(헬스케어, 에너지, 자동차) 선도하는 융합인재 양성 ▲AI혁신기업 창업 유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1) AI for X: X(미지수) 과학 전 분야의 융합 연구
2) T.R.A.I.N 교육: 자기 주도적으로(T) 즐겁게(R) 학습하고 신기술에 빠르게 적응하며(A) 현장 감각을(I)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N)이 가능한 산업밀착형 혁신 인재 양성 교육
3) AXEL Together 프로젝트: AI집적단지 인프라를 바탕으로 AI대학원생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 자율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