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중앙집중형 거래는 중앙관리자의 통제 아래 운영된다. 중앙관리자에 대한 사용자의 불신이 증가하며, 그 대안으로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거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블록체인을 연구하는 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EECS) INFONET 연구실은 자체 SWAP(암호화폐 환전소)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본 기사는 GIST SWAP의 전체 개요를 다룬다.
SWAP이란 무엇인가
SWAP은 사용자가 보유 중인 암호화폐를 다른 암호화폐의 종류로 교환할 수 있는 암호화폐 환전소이며, DEX(Decentralized Exchange, 분산 거래소) 서비스를 제공한다. SWAP은 분산형 시스템을 이용한다. 중앙집중형 시스템은 중앙관리자의 신뢰성 문제, 집중 공격 취약의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분산형 시스템은 중앙 관리자 없이 여러 개의 노드(네트워크 지점)가 분산돼 존재하기 때문에 거래소 내 재산이 외부의 집중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 분산형 시스템은 별도의 허가 없이 누구나 거래에 참여할 수 있고, 참가자가 각 노드가 되어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또한, 분산형 시스템은 투명성을 위해 각 노드에 거래를 공개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거래 기록 위변조가 어렵다는 장점이 있다.
거래자는 SWAP에서 자신이 보유한 토큰과 교환하고자 하는 토큰의 종류 및 수량을 정하고 거래 수수료를 지급한 후 교환할 수 있다. 거래는 관리자의 허락이나 관여 없이 프로그래밍 된 절차에 따라 자동 실행된다. 토큰 교환 비율은 다양한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되는데, 그중 CPMM(Constant Product Market Makers) 알고리즘이 존재한다. 이는 거래되는 두 토큰의 곱을 일정하게 하는 알고리즘이며, 풀(토큰 저장소)에 예치된 토큰의 양에 영향을 받는다.
CPMM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의 한 예는 다음과 같다. 토큰 A가 100개, 토큰 B가 50개 있는 풀이 존재할 때, 사용자는 토큰 A 1.0개를 풀에 제공해 토큰 B를 얻고자 한다. 풀에 예치하고자 하는 토큰 A 1.0개와 거래 수수료 0.3%(0.003개)를 함께 제공하고, 토큰 B 0.5개를 받는다. 이후에 풀의 상태는 토큰 A 101.003개, 토큰 B 49.5개가 된다. 이후 거래에서는 토큰 A 1.0개 제공 시 토큰 B 0.49개를 얻을 수 있다.
위 예시처럼 풀에서 토큰의 가치는 수요가 높을 시 상승, 낮을 시 하락한다. 또한 풀의 크기가 클수록, 즉 거래량 대비 예치량이 많을수록 기댓값에 가까운 토큰 교환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SWAP의 풀에 토큰을 예치할 경우, 유동성을 제공한 대가로 수수료를 보상받는다.
SWAP은 풀 내의 토큰 비율에 따라 환율이 변하는 특성이 있다. 풀의 크기에 비해 큰 규모의 거래가 발생하면 교환 비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Price Impact’라 한다. 이처럼 사용자가 거래를 수행할 당시 예상한 것보다 큰 손실이 발생할 경우, 거래를 전면 취소하는 보호장치인 ‘Slippage’가 존재한다.
차세대 암호화폐 환전소, GIST SWAP
GIST SWAP은 GIST 구성원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제작됐다. GIST SWAP은 비상업용 라이선스로 무료 제공되며, 연구 및 교육 목적을 가진다. 현재는 이더리움 테스트 넷인 Ropsten 네트워크에서 실행되고 있으며, 이더리움 기반으로 제작된 토큰만 거래할 수 있다.
GIST SWAP에는 SWAP, POOL, VOTE, CHART의 네 가지 기능이 있다. SWAP 기능을 통해 당시 환율을 바탕으로 토큰을 교환할 수 있다. 풀(POOL) 기능을 통해 토큰을 풀에 예치하고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투표(VOTE)기능을 통해 GIST SWAP 운영 방향에 대해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이때 SWAP에서 제공하는 거버넌스 토큰을 사용해야 하며, 이는 각 사용자에게 익명으로 배부된다. 풀에 예치된 각 토큰 쌍의 비율은 차트(CHART)로 확인할 수 있다.
본 프로젝트의 총괄자인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이흥노 교수는 “현재 GIST SWAP뿐 아니라 새로운 비트코인과 자체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제작 중이다. 이른 시일 안에 GIST 구성원이 직접 암호화폐 지갑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전했다. 앞으로 GIST SWAP을 통해 GIST 구성원들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체험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용어 설명
1) 블록체인 : 데이터 분산 저장 기술, 각 거래 기록이 담긴 블록을 사슬처럼 연결해 여러 곳에 분산 저장
2) 토큰 : 토큰은 기존에 존재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형성된 암호화폐, 코인은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형성
3) 테스트 넷 : 실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적용하기 전 임시로 테스트하는 환경
4) 이더리움 :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분산형 시스템을 가진 환경, 암호화폐 거래 기록뿐 아니라 계약서 등 다양한 분야 응용 가능
5) 거버넌스 토큰 : Governance Token, 암호화폐의 일종으로 의결권을 표시할 때 주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