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굿즈, 디자인 및 품질 개선해야

0
103
삽화 = 이윤정 기자
삽화 = 이윤정 기자

대학 굿즈는 각 학교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스트신문>은 GIST 굿즈의 홍보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대상은 GIST 학부생 및 대학원생이다. 응답자는 총 351명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4.80%p다.

설문 결과, GIST 굿즈의 상품성과 홍보 효과가 낮게 평가됐다. GIST 굿즈의 발전을 위해 디자인과 품질 개선을 요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인지도는 평균, 사용자는 적어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GIST 굿즈의 인지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GIST 굿즈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4~5점)은 43.1%(151명)로 거의 절반에 육박했다. 하지만, 평균 이상인 굿즈 인지도와 다르게 낮은 굿즈 사용률을 보였다. GIST 굿즈 사용 경험이 있냐고 물은 결과,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28.8%(101명)에 불과했다.

만족도 및 상품성 낮아

앞서 GIST 굿즈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101명에게 GIST 굿즈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5점 척도로 물은 결과, 평균 2.85점을 보였다. GIST 굿즈의 만족도를 보통이라고 평가한 응답자가 37.6%(38명)으로 가장 많았고, 매우 만족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5명)로 가장 적었다.

사용 경험에 만족하는 이유로는 학교의 상징이 잘 드러난다는 점이 꼽혔다. 한 응답자는 “GIST를 상징하는 굿즈로서 굉장히 만족스럽다”며 굿즈의 상징성을 칭찬했다. GIST 굿즈에 불만족하는 이유로는 불만족스러운 디자인과 종류 부족이 언급됐다. 한 응답자는 “굿즈 종류도 적고 마스코트 캐릭터도 잘 활용되지 않고 있다”며 GIST 굿즈 구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GIST 굿즈의 상품성 또한 낮게 평가됐다. GIST 굿즈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101명에게 굿즈의 상품성에 대해 5점 척도로 물어본 결과, 평균 2.39점이었다. GIST 굿즈의 상품성이 부족하다(2점)고 답한 응답자가 47.5%(48명)로 가장 많았다. 상품성 부족의 이유로 굿즈의 낮은 디자인 질이 언급됐다. 또한, 한 응답자는 “다른 대학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이라 매력적이지 않다”며 디자인 개선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홍보 효과 아쉬움 커

GIST 굿즈를 통한 학교 홍보 효과에서도 혹평을 받았다. GIST 굿즈의 학교 홍보 효과를 5점 척도로 물어본 결과, 평균 2.05점으로 나타났다. GIST 굿즈의 학교 홍보 효과가 매우 불충분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38.2%(134명)로 가장 많았다.

학교 홍보 효과가 불충분한 이유로는 낮은 접근성과 GIST 굿즈 자체 홍보의 부족함이 꼽혔다. 한 응답자는 “GIST 굿즈에 대한 홍보를 본 적이 없다.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지도 모른다”며 GIST 굿즈의 저조한 홍보 현황을 지적했다.

매력적인 디자인 및 품질 개선 필요

GIST 굿즈의 높은 홍보 효과를 위해 매력적인 디자인과 좋은 품질을 원하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다. GIST 학생홍보대사 지온나래 안해원(기계,20) 회장은 “활용도가 높거나 미적 완성도가 높은 굿즈는 외부인뿐 아니라 원내 구성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 수 있다”며 디자인의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한 설문 응답자는 “굿즈가 예쁘고 독특하면 학교에 마음이 더 간다”며 아름다운 굿즈가 갖는 장점을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