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하태성 학생, INTARG 금상 수상 쾌거

0
349
하태성 학생이 고안한 ‘생수통 교체 보조 장치’ 도안이다.
하태성 학생이 고안한 ‘생수통 교체 보조 장치’ 도안이다.

GIST 기초교육학부 하태성 학생이 제16회 국제발명혁신대회(International Invention And Innovation Show, 이하 INTARG)에서 ‘생수통 보조 교체 장치(이하 발명품)’로 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5월 24일과 25일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INTARG가 개최됐다. 해당 대회는 혁신적인 제품, 기술, 서비스뿐만 아니라 상용화된 기술까지도 대상으로 삼아 혁신을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발명품을 평가하는 기준은 ▲혁신도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 ▲글로벌 제품과의 비교 ▲구현 및 상용화 가능성 ▲경제적 및 사회적 효과다.

<지스트신문>은 하태성(기초, 23) 학생과 인터뷰를 통해 발명품과 INTARG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INTARG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고등학교 때부터 발명대회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다.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경험을 살려 나만의 특화된 장점을 잘 활용할 기회를 찾아본 결과였다. 처음에는 대한민국 청소년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출전했고, 그곳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이후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일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돼 다양한 아이디어로 발명대회에 여러 번 출전했다. 발명대회에서 좋은 평가를 여러 번 받고 자신감이 생겨 국제발명대회에 자연스레 관심을 가졌고, INTARG에도 참여하게 됐다.

 

발명품을 어떻게 고안하게 됐나?

고등학교 재학 중 선생님의 정수기 생수통을 교체해달라는 요청으로 학우와 함께 생수통을 교체했던 경험이 있다. 생수통은 생각보다 무거웠고, 교체하던 중에 생수통을 떨어뜨려 학우가 크게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이 경험으로부터 무거운 생수통을 떨어뜨리면 위험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힘이 약한 노인 혹은 여성이 교체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생각했다. 이후 경각심을 느껴 생수통 교체 보조 장치를 고안하게 됐다.

 

발명품에 어떤 과학적 원리가 담겨 있나?

생수통 교체 보조 장치에는 승·하강 동력을 제공하는 ‘버티컬 모터(Vertical Motor)’가 설치된다. 지지 프레임에 수직으로 설치되는 나사산이 회전축이 되며, 회전축은 버티컬 모터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한다. 즉, 회전운동을 상하운동으로 전환하여 생수통과 지지대를 올리고 내리는 원리가 담겨 있는 장치다.

 

발명품의 우수성과 장점은 무엇인가?

규모가 큰 실내 사무실이나 작업장과 같이 수도관을 끌어오기 힘든 환경에서 마실 물을 제공하고자 할 때 정수기를 많이 사용한다. 이때 정수기에 용량이 큰 생수통을 장착하는데, 그 무게가 20kg에 달한다. 생수통을 들어 올리고 돌려 정수기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근력과 요령이 필요한데, 이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편리하게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발명품에서 가장 중요시한 부분은?

발명 과정에서 지지 프레임이 무거운 생수통의 무게에 의해 수평을 유지하지 못하고 틀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 문제는 부하를 불균일하게 만들어 장치의 고장 원인이 될 수 있었다. 따라서 회전축에 가해지는 하중을 분산하고, 지지 프레임의 수평을 유지하기 위해 베어링 어셈블리를 설치했다.

 

특허 출원 등 발명품에 대한 앞으로의 발전 계획이 궁금하다.

‘생수통 교체 보조 장치’는 현재 특허 출원까지 한 상태다. 현재 창업을 꿈꾸고 있으며, 특허 등록까지 되면 추후 창업 아이템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이를 상용화하기에는 소음, 속도 등에서 미흡한 부분들이 있어 이를 점차 보완할 계획이다.

 

INTARG에 참여하면서 겪은 어려움과 그 극복 과정이 있다면?

국가를 대표해서 출전하는 대회인 만큼 과거에 출전했던 국내 발명대회보다는 아무래도 적지 않은 부담을 받았다. 수상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했지만 ‘도전’에 의미를 두기로 다짐했다. 이를 통해 부담감과 걱정을 덜어내고 대회에 참가할 수 있었다.

 

하태성 학우에게 INTARG

이전에 해왔던 국내 대회에서도 멋진 아이디어와 뛰어난 창의성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세계’라는 무대에서 더욱 뛰어나고 멋진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귀중한 경험을 몸소 체험함으로써 삶에 큰 동기부여가 됐고, 하나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수상 소감을 부탁드린다.

예기치 못하게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다. 많은 교훈과 경험이 담겨 있는 상이고, 이 상을 통해 사람들에게 내 생각과 실현 과정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도 굉장히 기쁜 일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계속 도전하고 노력하며 꿈에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